기사 메일전송
부산지역화폐 '동백전' 4월 1일부터 신규 서비스 개시 - 기존 운영사 테이터 이관…31일 자정부터 14시간 이용 중지 - 신규 앱 설치·가입하면 기존 잔액·카드 그대로 사용 가능
  • 기사등록 2022-03-24 12:54:29
  • 기사수정 2022-03-24 12:56:41
기사수정

김효경 부산시 민생노동정책관이 동백전 운영사 변경과 관련한 언론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부산시)[데일리기장뉴스=김혜리] 부산시는 부산지역화폐 동백전이 오는 31일 자정(24시) 부로 현재 앱 서비스가 중단되고, 다음날인 4월 1일 오후 2시부터 신규 앱을 통해 서비스가 재개된다고 22일 밝혔다.


부산시는 부산지역화폐 동백전의 최종 운영대행사가 부산은행 컨소시엄으로 결정됨에 따라, 데이터 이관 등을 거쳐 동백전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지난해 운영대행사 변경으로 서비스를 5일 만에 재개하였으나, 올해는 체계적인 이관 절차로 기존 동백전 앱이 종료되는 다음 날, 즉시 새로운 앱을 출시하도록 하여 앱 중단에 따른 시민 불편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또 시는 운영대행사가 변경될 때마다 계속되는 앱 설치·삭제로 인한 피로감을 방지하고, 안정적인 앱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앞으로 최소 3년간 운영대행사 변경 없이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전했다.


김효경 부산시 민생노동정책관은 “기존 동백전 앱 서비스가 종료되고 신규 앱 서비스가 제공되는 과정에서 다소 불편이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필요한 과정인 만큼 시민 여러분의 많은 이해와 양해를 부탁드린다”라며 “새로운 동백전 앱이 단순히 운영대행사 변경에 따른 앱 재출시가 아니라 확장성 있는 지역화폐의 선도모델로 재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내달 1일 오후 2시, 신규 동백전 앱이 출시되면 기존 동백전 이용 시민들은 구글플레이(안드로이드)나 앱스토어(아이폰)에서 신규 동백전 앱을 설치한 뒤 회원가입·정보이관 동의·카드 연결을 거치면 기존 잔액(충전금, 정책수당, 캐시백) 및 카드가 그대로 연동되어 사실상 즉시 사용할 수 있다. 


신규로 동백전을 이용하고 싶은 고객들은 동백전 신규 앱 설치 및 회원가입 후 동백전 카드 4종 중(체크카드 부산은행·하나은행·농협은행, 선불카드 코나카드)에서 본인이 원하는 카드를 신규로 발급받아 이용하면 된다. 카드는 기존 카드를 모두 사용할 수 있어 시민의 선택권을 확대했다. 


기존에 동백전 카드를 가지고 있던 고객들도 카드 종류와 관계없이 추가로 신규 발급이 가능하다. 다만, 신규 카드 발급 신청 시 체크카드의 경우, 온라인을 비롯해 각 은행 지점에서 오프라인 발급도 가능하나, 선불카드의 경우 온라인 발급만 가능하다. 


아울러, 동백전 앱 설치와 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고령층, 취약계층 등을 위하여 부산은행 전 지점(또는 출장소) 215곳에는 전담 인원을 배치하여 현장 지원을 추진한다. 시민들의 이용 편의를 위해 오픈 채팅과 챗봇 상담, 이메일 상담 등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 채널도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동백전의 부가서비스인 동백통(음식배달), 동백택시(택시호출), 동백몰(온라인상품몰), 동백드림(기부)도 다음달 1일 신규 앱 재출시와 함께 바로 이용할 수 있다. 


다만 동백택시는 온라인 결제 연동 작업에 다소 시간이 소요됨에 따라 4월 28일까지는 앱을 통한 동백택시 호출은 가능하지만, 결제 시 직접 카드로 현장결제를 해야 한다. 시는 이른 시일 안에 현재와 같이 자동 결제 기능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그 외 자세한 사항은 동백전 고객센터(1577-1432)로 문의하거나 동백전 홈페이지(www.busandong100.kr)를 참조하면 된다.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3-24 12:54:29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주)모비윈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포토뉴스] 부산연탄은행, 서구 남부민2동에 성품 전달
  •  기사 이미지 [포토] 기장 찰옥수수 판매 및 홍보 행사 시작
  •  기사 이미지 [포토] 김청현 작가의 '김수로왕릉 능소화'
tbn음악앨범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